에센스 세럼 앰플 3종류 차이점은?

-

안녕하세요.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모모입니다. 다들 기초 제품의 기능을 잘 알고 바르시나요? 기초화장품 중 에센스, 세럼, 앰플 3가지를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으시더라고요. 저 역시 화장품에 대해 잘 몰랐을 때 각각의 차이점을 모르고 좋다고 소문난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했었습니다. 3가지 중 어떤 제품이든 ‘스킨케어 단계에서 중간쯤 바르면 되겠지’하고 사용하다가 문득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명칭이 다른 건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고요. 저 같은 분들을 위해 이번 시간에는 에센스와 세럼, 앰플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에센스, 세럼, 앰플은 어떠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해서 소개해드리니 끝까지 읽으시면 기초 제품을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에센스 세럼 앰플

 

정의

· 에센스(essence): 물체의 본질, 정수(精髓) 또는 증류하여 추출한 물질, 향유(香油) 등을 뜻하는 말인데 향료로서는 50~60%의 묽은 에탄올에, 조제(調製)된 각종 향료를 용해한 수용성인 것을 말한다. (출처: 두산백과)

· 세럼(serum): 에센스, 영양성분을 농축한 것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 앰풀(ampoule): 앰풀은 크기가 작은 밀폐된 바이알이며 보통은 고체나 액체 상태의 견본을 담거나 보존하기 위해 사용된다. 앰풀은 유리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위키백과)

에센스 세럼 앰플

정리

기초 제품 가장 첫 단계인 스킨과 마지막 단계인 크림 사이에 바른다는 공통점을 지닌 에센스, 세럼, 앰플은 모두 같은 종류의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에센스라는 명칭보다는 세럼으로 불리고 세럼은 본래 ‘혈청’이라는 의미입니다. 한국에서는 농도에 따라 에센스, 세럼, 앰플로 구분 지으며 농축된 양에 따라 점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발리는 질감,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과 정도가 다릅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부르는 앰플의 바른 명칭은 앰풀입니다. 주사액이 든 유리병을 뜻하며 화장품에서는 아주 높은 농도의 활성 성분이 함유된 고농축 기초 화장품입니다. 주로 미백이나 주름개선, 수분공급 등 일정 부분에 중점을 둔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

에센스 / 세럼 / 앰플 각각의 질감과 기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특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센스(Essence)

· 텍스처: 셋 중 가장 가벼운 텍스처를 가진 제품으로 물과 같이 산뜻하게 발리며 빠르게 흡수가 됩니다.

· 기능: 에센스는 주로 수분과 기본적인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촉촉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물 분자 크기가 더 작은 난소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톤을 개선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세럼(Serum)

· 텍스처: 에센스보다 더 높은 농도의 활성 성분을 함유하며 주로 미백, 주름 개선, 피부 톤 보정 등 특정 피부 개선을 위해 농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텍스처는 유액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기능: 세럼은 피부 문제에 집중적으로 작용하며 다양한 효과를 위해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주름 개선, 피부 미백, 수분 공급, 여드름 관리 등의 특정적인 피부 고민에 따른 해결을 위해 사용됩니다. 에센스보다 진행력이 높으므로 보통 스킨케어 루틴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앰플(Ampoule)

· 텍스처: 세럼보다 활성 성분을 높은 비율로 농축하여 농도가 가장 짙은 고농축 제품으로 에센스와 세럼보다 되직한 질감입니다.

· 기능: 앰플은 짧은 기간에 특정 피부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주로 피부 탄력 증진, 주름 감소, 피부 미백, 보습 보강 등의 특정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진행력이 높아 필요시 2주 정도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이후에는 세럼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에센스 세럼 앰플

정리

· 에센스 < 세럼 < 앰플 순으로 농축되어 있는 성분의 양이 높습니다.

· 에센스가 가장 묽고, 세럼 -> 앰플로 갈수록 점성이 높으며, 기초 제품을 바를 때에도 점성이 낮은 제품부터 발라야 제품의 흡수력이 높아집니다.

· 에센스는 주로 피부에 수분과 기본적인 영양 공급을 합니다. 세럼은 특정적인 피부 개선을 위해 사용되며, 앰플은 세럼보다 더 집중적인 피부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에센스와 세럼은 보통 데일리로 아침, 저녁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앰플은 고농축으로 주 1-2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는 필요에 따라 약 2주 정도 집중적으로 앰플 사용 후 세럼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에센스 세럼 앰플

사용법

성분은 같아도 농축된 양이 다르다는 차이점을 지닌 에센스, 세럼, 앰플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센스(Essence)

  1. 피부를 깨끗이 세안한 후 토너나 스킨을 이용해 피부 표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결을 정돈합니다.
  2. 손 또는 화장솜에 적당량의 에센스를 덜어 얼굴과 목 부분에 부드럽게 펴 발라 줍니다.
  3. 가볍게 두드려 피부에 흡수가 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준 뒤, 피부가 젖은 느낌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4. 세럼이나 크림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마무리해줍니다.

✓ 일반적으로 아침, 저녁에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 타입과 상태에 따라 사용 빈도와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럼(Serum)

  1. 피부를 깨끗이 세안한 후 토너나 스킨을 이용해 피부 표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결을 정돈합니다.
  2. 필요에 따라 에센스를 발라 수분을 보충하고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가 잘 되도록 합니다.
  3. 보통 2~3방울 정도의 세럼을 덜어 얼굴 전체에 고르게 펴 발라 줍니다. 이때 2~3방울로 시작하고 필요에 따라 양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특정한 피부 문제에 집중하려면 해당 부위에 좀 더 많이 바를 수 있습니다.
  4. 세럼이 얼굴에 흡수될 때까지 기다린 후 다음 단계의 크림을 사용해 줍니다.

✓ 피부 타입에 맞는 세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공급, 주름 개선, 피부 미백, 여드름 치료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해 알맞은 제품을 사용하여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앰플(Ampoule)

  1. 피부를 깨끗이 세안한 후 토너나 스킨을 이용해 피부 표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결을 정돈합니다.
  2. 필요에 따라 에센스를 발라 수분을 보충하고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가 잘 되도록 합니다.
  3. 적당량의 앰플을 덜어 얼굴, 목 또는 원하는 부위에 부드럽게 펴 발라 줍니다. 이 때 양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얼굴에 펴 바른 후 가볍게 두드리는 패딩 모션을 사용하여 흡수를 도와줍니다. 피부에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앰플을 두드리며 마시지 해주면 좋습니다.
  5. 앰플이 완전히 흡수되고 나면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여 줍니다.

✓ 앰플은 주로 저분자 농도의 활성 성분을 높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피부의 특정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하지만 앰플을 사용할 때에는 그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하므로 피부 반응을 확인하고,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패치 테스트를 권장합니다.

 

 

에센스, 세럼, 앰플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될 좋은 영상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고농축이라고 해서 무조건 매일 바르는 게 좋은 것은 아니며, 피부 타입과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는게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니 이 글에서 소개해 드린 내용들과 함께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화장품 중 헷갈리기 쉬운 에센스와 세럼, 앰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신다면 내 피부에 맞는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할 수 있겠죠. 유명한 제품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기보다 피부 타입과 컨디션에 따라 똑똑하게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 올바른 스킨케어 사용법

· 유기자차 무기자차 차이점과 장단점

Share this article

Recent posts

Google search engine

Popular categori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