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모모입니다. 다들 클렌징 제품을 피부에 맞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클렌징 제품 종류만 해도 여러가지이고 그에 따른 사용법도 다양하죠. 좋은 제품이 많은 만큼 내 피부에 맞는 클렌징 제품을 알고 쓰는게 중요한데요. 오늘은 다양한 클렌징 제품들 중 클렌징 오일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면 더 효과적일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클렌징 오일의 효과적인 사용법과 적합한 피부 타입 및 사용시 주의사항, 활용팁까지 소개해드리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클렌징 오일이란?
화장을 지우거나 세안하는 데 사용하는 화장용 오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주로 얼굴에 화장이나 피지, 노폐물 등을 제거하기 위해 오일 성분으로 만들어진 클렌징 용 화장품이에요. 화장품 브랜드 슈에무라의 설립자인 우에무라가 1967년 최초로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비롯해 진한 색조 화장품 같은 경우 지속력을 높이기 위해 물과 땀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오일 성분을 기반으로 한 워터프루프 타입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클렌징 폼이나 비누, 또는 워터 타입의 클렌징 제품만으로 말끔히 지워내기가 어려운데요. 기름 성분을 이용해 제거하는 용도로 클렌징 오일이 쓰여집니다. 즉, 오일을 오일로 녹여서 지워내는 셈이죠.
성분
클렌징 오일은 식물유래의 천연 오일 성분과 합성 오일 성분으로 만들어지는데요. 각각의 제품마다 성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천연 오일 성분과 합성 오일 성분이 고루 함유되어 있는데요. 천연 오일 성분이 들어가지 않고 합성 오일 성분으로만 만들어진 제품도 더러 있습니다. 어떤 게 좋다는 정답은 없지만 들어간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내 피부에 잘 맞는지, 트러블은 없는지 등을 고려해봐야 하겠습니다.
사람의 피지와 유사한 구조를 가져 흡수가 용이한 식물 성분의 대표적 오일인 호호바씨 오일 등을 비롯해 올리브, 살구씨, 해바라기씨, 포도씨 오일 등 자극이 적은 성분의 식물성 오일과 라벤더, 로즈마리잎, 레몬껍질 오일 등 여러 종류의 아로마 오일도 사용됩니다. 그 외 다양한 합성 오일과 계면활성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세정력이 강합니다.
사용법
- 먼저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마른 손으로 시작합니다.
- 손바닥 위에 클렌징 오일을 3-5회 펌핑하여 제품을 덜어 낸다.
- 양손을 문질러 제품을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도포한다.
- (중요) 손에 물을 가볍게 묻혀 얼굴을 마사지 하듯 원을 그리며 롤링한다. 이 때 물과 오일이 만나 불투명한 우윳빛을 띄며 유화 과정이 진행된다.
- 특히 피지 분비가 많은 코 부분은 작은 원을 그리며 빠르고 꼼꼼하게 롤링해 주도록 한다.
- 유화 과정을 거쳐 다소 뻑뻑해지기 시작한다면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준다.
- 클렌징 폼의 거품을 충분히 내어 깨끗이 세안 후 마무리한다.
클렌징 오일은 세정력이 강해 짙은 화장을 지울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세정력이 강한 만큼 피부에 남아 있어야 할 피지와 수분도 함께 제거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클렌징 시간이 길면 피부에 자극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3분 이내로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타입에 따른 사용
모든 클렌징 제품은 자신의 피부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클렌징 오일은 지성 피부에 적합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앞서 오일을 오일로 지우는 셈이라 언급했 듯, 지성 피부가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 피지를 녹이는 방법은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다만, 클렌징 과정에서 제거되지 못하고 피부에 남아 있는 오일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유화 과정을 거친 후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낸 뒤, 약산성 클렌징 폼을 이용해 이중 세안으로 말끔히 마무리 해야 합니다.
중성, 건성 피부의 경우 클렌징 오일 사용이 적합하나, 특히 건성 피부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오일을 말끔히 닦아내기 위해 이중 세안으로 인해 수분이 함께 빼앗기고 피부 장벽에 손상을 입어 피부가 더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클렌징 오일 사용 빈도를 줄이고, 사용 후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 피부의 경우에는 지성 피부처럼 피지 분비가 과도하긴 하지만, 오일과 만나면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고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클렌징 오일 사용은 자극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여드름 피부에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신다면 여드름 전용 저자극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드름 피부는 각질 제거나 클렌징 오일의 잦은 사용은 적합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리
· 지성 피부: 클렌징 오일 사용 후 이중 세안을 꼼꼼히 한다면 오히려 좋다.
· 중성 피부: 클렌징 오일 사용이 적합하다.
· 건성 피부: 클렌징 오일 사용이 피부 건조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 후 건조함을 느낀다면 사용 빈도를 줄이고, 클렌징 후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도록 한다.
· 여드름 피부: 오일로 인한 트러블이 발생하거나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며, 사용을 원한다면 여드름 전용 저자극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도록 한다. 잦은 사용은 피한다.
클렌징 오일 활용팁
1.각질 제거: 이 방법은 화장하지 않은 맨 얼굴에 시행하도록 하며, 먼저 따뜻한 스팀 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줍니다. 이 후 클렌징 오일을 손에 1-2회 펌핑하여 피지 분비가 많은 부분에 도포합니다. 손가락 끝을 이용해 원을 그리며 앞뒤로 롤링해 주는데 이 때, 너무 강한 압을 주면 자극이 되므로 손끝과 얼굴의 마찰로 발생한 온기를 이용해 피지를 살살 녹인다는 느낌으로 빠르게 롤링해 줍니다. 그런 다음 면봉에 클렌징 오일을 묻혀 한 번 더 롤링해 주면 화이트 헤드와 블랙 헤드가 묻어나게 됩니다. 이 후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준 뒤, 기초 제품으로 닦아내고 진정 또는 수분팩으로 마무리하면 각질로 거칠어진 피부가 매끈해 집니다.
2.기름때 제거: 유통기한이 지난 클렌징 오일을 이용한 방법으로 가스렌지나 후드 등에 붙은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름을 녹인다는 특성이 있어 주방 세제로 잘 지워지지 않고 눌러 붙은 기름때에 클렌징 오일을 묻힌 휴지나 물티슈로 문질러 주면 기름때가 녹아 나옵니다.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어 손쉽게 기름때가 떨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유용한 방법이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옷 얼룩 제거: 이 방법도 유통기한이 지난 클렌징 오일을 활용한 방법인데요. 여성분들의 경우 겨울에 패딩을 입게 되면 비비크림이나 파운데이션, 립스틱 등의 화장품이 패딩에 묻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패딩은 자주 세탁하기도 힘든데 이럴 때 클렌징 오일을 살짝 묻혀 닦아주면 얼룩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어요. 또한 셔츠 옷깃에 찌든 때도 일반 세탁만으로 잘 지워지지 않는데요. 옷깃에 클렌징 오일을 묻혀두고 옷이 상하지 않을 정도로 살살 문질러 준 뒤 세탁기에 넣고 세탁을 하면 깨끗해 집니다.
제가 클렌징 오일 사용법에 대한 좋은 영상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손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이 글의 클렌징 오일 사용 방법과 함께 영상까지 참고하셔서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클렌징 오일의 사용법과 피부 타입에 따른 올바른 사용 및 주의사항, 활용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글에서 소개해드린 팁도 잘 활용하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토너와-스킨-차이점-7스킨법의-진실